> 종합뉴스 > 과학·교육
공주대, 임진형 교수 연구팀 ‘고성능 수퍼캐퍼시터’ 개발인체의 땀을 기반으로 하는 ‘지속가능형’ 자가충전이 가능한 고성능 수퍼캐퍼시터 개발
허형남 기자  |  qqx8437@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2.09.06  20:38:5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신소재공학부 임진형 교수

[공주=e지역news] 허형남 기자 = 국립 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는 신소재공학부 임진형 교수 연구팀이 전도성고분자/금속 킬레이트/산화그래핀 복합소재의 원천 기술의 개발을 통해 자가충전 기능과 에너지 저장 특성을 지닌 다기능성 수퍼캐퍼시터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유-무기 복합소재를 유연한 기재에 통합하는 기술 개발을 자가 충전형 수퍼캐퍼시터를 디바이스의 설계기술과 통합해 구현했다.

이번 기술은 기존에 알려진 자가충전형 바이오-슈퍼캐퍼시터와는 달리 신체에서 발생하는 땀을 보조 전해질로 충전되는 비효소적인 경로로 뛰어난 에너지 저장특성을 가지는 자가 충전형 슈퍼캐퍼시터라는 특징을 가진다.

슈퍼커패시터(Supercapacitor)는 축전용량이 대단히 큰 에너지 저장매체로 화학반응을 이용하는 2차전지와 달리 전극과 전해질 계면으로의 단순한 이온 이동이나 표면 화학반응에 의한 충전 현상을 이용한다.

급속 충·방전이 가능하고 반영구적인 사이클 수명 특성을 가져 미래의 모바일 기기 저장장치로의 응용을 위해 활발히 연구돼 왔다.

이번 연구팀이 개발한 Poly-3,4-ethylenedioxythiophene (PEDOT)/Copper Chelate/Graphene Oxide (GO)로 구성된 복합소재는 비공유 기능기화 (Non-covalent functionalization)의 접근을 통한 분자 수준의 복합화를 통해 제조했다.

실증적인 다양한 디바이스에 적용해 우수한 성능을 나타냄을 확인했고 웨어러블 기기의 주요 요구사항인 적절한 생체적합성도 가지고 있었다.

연구결과 제조된 복합소재는 다양한 유연한 기질 표면에 독립적으로 설계된 소자를 형성해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는 구조로 제작돼 장기간 안정성을 보유할 수 있었다.

수 mm의 굴곡반경으로 구부려도 초기 정전용량의 90%를 유지하는 형태 적합특성과 5만회 충방전 시험에도 초기 정전용량의 80%이상 구현할 수 있는 장기신뢰 특성을 가지는 복합 유연소재의 원천기술을 개발했다.

또한 이 소재의 에너지 저장 특성은 기존의 땀을 매개로 하는 효소기반형 바이오-슈퍼캐퍼시터보다 1000배 이상의 에너지 밀도를 가지는 것으로 학계의 이목을 끈다.

논문의 교신저자 임진형 교수는 “인체에서 발생하는 땀을 비효소적인 경로로 자가 충전형 및 인체부착형 에너지 저장장치의 개발은 지속가능한 에너지 활용 기술의 일환으로 탁월한 유연성/전기적/장기신뢰 특성을 고려할 때 산업적으로 활용 가치가 매우 크다”며 “더욱이 생체적합성과 고효율의 수퍼캐패시터 특성을 고려할 때 차세대 웨어러블 헬스케어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 응용 가능성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연구성과는 Wiley 출판사가 발행하는 자연과학 분야의 권위 있는 국제 학술지 Advanced Science (Impact factor: 17.521)에 9권 25호 표지(Front Cover) 논문으로 게재됐다. (논문명: Design and Testing of Autonomous Chargeable and Wearable Sweat/Ionic Liquid-Based Supercapacitors)

또한 이번 기술은 특허출원 (출원번호: 10-2022-0054790)을 올해 5월 완료해 지적 재산권도 확보한 상태이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역대학우수과학자지원사업 (연구과제번호: NRF-2019R1I1A3A01054826)의 일환으로 수행됐다고 밝혔다. [공주=e지역news] 허형남 기자 = 충남 (사진제공=공주대학교)

허형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실시간 인기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남 논산시 계백로 971(취암동 602-33) 2층 202호  |  대표전화 : 041)733-0003  |  팩스 : 041)733-000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서동수
운영자 직통 : 011-455-8437(이메일 : ewf8437@naver.com)  |  등록번호 : 충남 아00224  |  등록일 : 2014년 4월4일  |  발행인/편집인 : 서동수
Copyright © 2022 e지역news. All rights reserved.